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어도비/일러스트 기초 이론

[21]일러스트 CC 3D 이펙트 기초강좌[기초 이론]



1.3D 이펙트 개요



가끔 단면 오브젝트로 작업할때 이걸 입체모형으로 만들어보고 싶다고 생각할 때가 있습니다.


단순한 단면 2D오브젝트로 과학원리를 이용해 입체처럼 만들수도 있지만


그것은 과학원리를 이해하고 또 오브젝트를 여러개 사용해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


그래서 그 부분을 해결하고자 나온 이펙트(효과)가 바로 3D 이펙트 입니다


해당강좌는 바로 그 3D 이펙트에 대해서 간단히 알아가는 강좌입니다

(이펙트1개 적용하면 해결 되는 것인지라 어렵지 않습니다)



2. Extrude & Bevel


(텍스트 내용은 가볍게 무시해줍시다!)

일단 오브젝트를 한개 만듭니다 저는 3D표현이 잘보이는 텍스트 오브젝트를 선택했습니다


그런다음 상단 메뉴의 Effect → 3D → Extrude & Bevel를 클릭합니다.

(Revolve 역시 적용과정은 똑같기 때문에 생략할 예정입니다)



그러면 3D 옵션창이 뜨는데요 창의 모습은 Revolve랑 똑같습니다 이름만 다를뿐이지요 


그리고 3D 이펙트는 Preview를 꼭 체크해야지만 작업을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



1. Position : 오브젝트를 보는 시점을 조절 할 수 있는 곳입니다 프리셋으로 지정된 시점을 볼 수 있고

또는 자신이 직접 프리뷰를 움직여 조절하거나 축의 수치를 입력하여 조절할 수 있습니다.


2. Effect Option : Revolve 또는 Extrude & Bevel 일때 모습이 다릅니다 Extrude & Bevel는

두께를 조절 할 수 있고 Revolve는 각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


3. Surface : 3D 오브젝트의 재질과 빛의 량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



Light Intensity : 조명의 강도를 조절합니다


Ambient Light : 주변의 광량을 조절합니다


Highlight Intensity : 가장 밝은 부분의 강도를 설정합니다


Hightlight Size : 가장 밝은 부분의 크기를 설정합니다


Blend Steps : 렌더링 단계를 설정합니다 +값일 수록 품질이 좋아집니다


Shading Color : 어두운 부분의 색상을 선택합니다


Preserve Spot Colors : 오브젝트가 가진 색상을 보존합니다


Draw Hidden Faces : 옵션을 체크하면 화면에 보이지 않는 부분도 렌더링 합니다



4. Map Art : 오브젝트 표면에 심볼에 있는 그림을 씌웁니다 


5. Fewer Options : Surface 를 최소화 또는 더보기 기능의 클릭입니다



Extrude & Bevel를 적용한 텍스트 모습과 동시에 선택하면 원래의 오브젝트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



3. Revolve



이번에 Revolve를 적용할 절반 모양의 오브젝트 2개를 준비합니다 


이중 왼쪽꺼를 집중적으로 설명할 예정입니다.



아까처럼 Effect → 3D → Revolve를 선택하여 들어갑니다


그런데 모양이 조금 이상하다고 생각하지만 주황박스가 가리키는 from 에서


Left Edge → Right Edge로 바꿔주세요



그러면 이렇게 컵모양으로 바뀌게 됩니다



이번엔 Map Art를 클릭하여 들어갑니다



심볼 프리셋을 열어 원하는 심볼 또는 심볼을 만든것이 있따면 선택합니다


그리고 Surface 로 인해 표면의 위치를 이동합니다 겉표지의 표면은 6번째입니다



그다음 하얀면에 심볼을 배치하면 겉표지에 심볼의 그림이 보이게 됩니다


물론 Positio을 건들지 않았기에 보이는 것이기에 Position을 건든 뒤 보이는 곳의 면의 위치도 바뀌게 됩니다.



그런다음 OK를 누르면 대충 완성이 됩니다



이번엔 오른쪽 오브젝트입니다오른쪽 오브젝트는 볼을 만들기 위한 오브젝트인데요


이 오브젝트는 그냥 Revolve만 적용시키면 알아서 변합니다.